안녕하세요 용구돌이의 생생 정보입니다. 오늘은 저도 차량 구매했을 때 찾아보았던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자동차 가격 그리고 부가세, 자동차세, 자동차보험 이렇게 부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무조건 내야 하는 세금 자동차 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세
현재 내연기관을 기준으로 엔진의 실린더 크기인 cc로 가격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4기통인 500cc는 4기통x500cc=2000cc가 되는 것이지요 저는 어릴 때 커서 V6기통 사는 게 꿈이었는데요 그땐 세금을 모를 때 그냥 V6 엔진이 너무 멋있어서 그게 사고 싶었습니다. 세금을 알고 나서는 그냥 직렬 4기통 사도 되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경차인 레이, 모닝은 1000cc 국민차인 아반떼, SM3는 1600cc이고요 쏘렌토는 2200cc, 2500cc 있습니다. 그랜저는 2500cc입니다. 1~2년 차 까지는 경감(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3년 차부터 5%씩 경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을 10년 타게 되면 세금은 60%만 내게 됩니다. 10년 이상씩 타는 사람은 정말 관리 잘하는 분인 거 같아요 저는 평균적으로 8년에 차량을 교체했던 것 같아요 자신이 구매하게 될 차량의 cc를 미리 알게 된다면 전반적인 자동차세를 알 수 있습니다.
2. 자동차세 조회
자신의 차량의 cc와 차량 연식을 알고 있다면 간단한 조회로도 알 수 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로 검색을 하시거나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자동차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궁금해서 자동차세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제차량은 suv 2200cc 차량이므로 차량의 최초 등록일까지 체크하였습니다. 그리고 미리 계산을 클릭하니 가격이 좀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이유를 알고 봤더니 상반기에는 2년 차라서 100% 세금이 정해지고 하반기에는 3년 차가 되므로 95% 즉 5%로 할인되어 세금이 정해졌습니다. 그래서 위 표와 같이 세금이 정해졌습니다. 정확하게는 자동차세, 교육세라는 이름으로 세금이 부과되었습니다.
3. 자동차세 연납제도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두 번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1월에 일괄 내게 되면 10% 할인(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1년에 2번 내고 있습니다. 그것도 가만히 있으면 지로가 날아옵니다. 저는 선납보다 후납이 더 편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자동차세 선납기간이 있습니다. 1월 16일부터 1월 31일입니다. 이 시기를 놓쳤다면 3월, 6월, 9월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할인율은 7.5%,5%,2.5%로 낮아집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로도 결제 가능합니다.
4. 향후 차량 구매
자동차세를 알아보다 특이한 점이 있어 저는 이 부분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픽업트럭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현재 픽업트럭을 구매 시 자동차세가 아주 저렴합니다. 화물차로 등록이 되어 1년에 28,500원만 내면 됩니다. 게다가 제가 관심 가지고 있는 차량이 렉스턴 칸, 콜로라도 차량들은 픽업트럭입니다. 픽업트럭의 장점은 아주 높은 cc임에도 화물차량의 세금만 냅니다. 그리고 차량 구매 시 취등록세도 할인이 됩니다. 그래서 향후에는 픽업트럭으로 구매할 생각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고속도로에서 1차로 운행을 하면 안 되고 2명 그러니 1열은 시트가 편안하나 2열의 시트의 불편함 그리고 픽업트럭만의 고연비 그리고 픽업트럭 운행하는 동안은 운전경력을 인정받지 못해 보험료가 인상될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크기로 인해 주차장에서의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래서 잘 보고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이미 준대형 suv를 타고 있고 군대에서 운전병 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도 적당하니 픽업트럭이 좋은 것이지 충분히 검토하신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적은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모두들 안전 운전하시고 세금 내시고 즐거운 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용구돌이의 생생정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