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스케일링 주기 효과 부작용

by 용구돌이 2022. 12. 21.
반응형

1. 스케일링 (scaling) 정의

치석이란 치태가 석회화되어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 치아표면에 붙어 있는 것입니다. 치석과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전용 초음파 기구로 치아에 단단히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치석제거술 즉 스케일링이라 부릅니다. 치석이 부착되면 잇몸애 염증이 생겨 검붉은 색으로 변하며, 탄력은 없어지고 구취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 잇몸뼈가 흡수되어 치아가 흔들릴 수도 있으며 이를 '풍치'라고도 합니다.

 

2. 스케일링 주기

일반적으로 6개월 또는 1년 정기검진 주기와 맞춰 스케일링을 받게 됩니다. 치석이 침착되는 속도는 양치습관, 흡연, 타액의 성분 등의 영향을 받으므로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스케일링  주기 또한 개인의 구강상태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양치질을 잘하셔서 구강상태를 깨끗이 유지하고, 잇몸질환이 없다면  연 1회 스케일링이면 충분합니다.

 

3. 스케일링 효과

치석은 잇몸질환의 원인입니다. 치석이 쌓인 정도에 따라 치은염에서 이가 흔들리기까지 하는 중증 치주염까지 진행되며 결국에는 잇몸 때문에 멀쩡한 치아를 발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잇몸질환의 예방부터 치료까지 가능하므로 꼭 필요한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4. 스케일링 전 알면 좋은 상식 그리고 통증, 부작용

 치과에서 근무를 하다 보면 스케일링이 너무 아프거나, 잇몸이 망가지고, 치아가 약해지는 것 같다며 스케일링을 기피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분들도 양치질을 열심히 하시고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으셨다면 그런 경험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해주는 아주 필수적인 치료이지만, 치아의 입장에서 보면 치아가 두르고 있던 치석을 벗겨내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가 시릴 수 있습니다, 치석이 많이 쌓이면 잇몸이 붓고 잇몸뼈를 녹이는데, 치석을 뒤늦게 제거하더라도 녹은 잇몸뼈는 회복되지 않고 잇몸의 부기가 빠지면서 더 치아사이 공간이 부각되어 보이기 때문에, 엄밀히 따지자면 위에 서술한 부작용은 스케일링 때문이 아니라 미리 스케일링을 받지 않은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석은 치태가 굳어져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치태가 없다면 생기지 않습니다. 만약 스케일링을 자주 받으시는 것이 힘들고 부담스러우시다면 평소에 양치질에 더 신경을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치석은 주로 치아사이 공간에 많이 생기는데 칫솔질만으로 모든 치아사이를 잘 닦기는 어려우므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5.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항상 주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으나, 간혹 스케일링 시 통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스케일링 후 불편감이 많으신 분들은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스케일링 후에 생긴 치아사이 공간은 치석이 사라지고 잇몸의 부기가 빠지며 생긴 공간으로 정상입니다. 

2. 치아가 평소보다 더 시릴 수 있으나, 이것은 치아에 덮여있던 치석을 한 번에 제거하여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일주일정도 적응기간을 가지면 완화가 됩니다. 이 기간 동안은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하시고, 만약 시린 증상이 계속된다면 시린 이치약(센소다인, 시린메드 등..)의 사용이나 치과에서의 지각과민 처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치석이 떨어져 나가는 과정에서 잇몸에 작은 상처가 생겨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맵거나 짠 음식은 잇몸상처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고 피가 난다고 해서 양치질을 살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4. 음주와 흡연은 정상적인 상처치유를 방해하므로 치석이나 잇몸염증이 많았던 분들께서는 2~3일 정도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6. 국민건강보험 적용

2013년부터 예방목적의 스케일링도 기존에 비보험으로 5~7만 원 지출이 되던 것이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차 의료기관(개인치과의원) 기준 본인부담금이 30%로 15000원 전후의 비용으로 받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초진/재진, 평일/주말 차이 있음). 이는 1월 1일 기준으로, 새해가 되면 횟수가 초기화되니 올해 스케일링 혜택을 받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이번달 내로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게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근무로 빠른 답변을 할 순 없어도 최대한 답변드릴게요

반응형

댓글